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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주)마린스페이스

예인전차

[TC-M-02] 예인전차와 레일시스템 설계

End-user : 대우조선해양

1. 예인전차 시스템 (Towing Carriage System)

대우조선해양이 공급하는 예인수조( L300 x W16 x D7.8 x Dw7, m ) 내에서 모형을 예인하며 저속 & 고속의 상태로 정밀 주행하여야 하고, 또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파도를 헤쳐가야 하며, 때로는 인위적으로 모형을 동요시키면서 주행해야 하므로 견고해야 하므로 경량화 및 안정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습니다.

※ 설비 구성: 주 프레임, 구동 휠세트, 계측 프레임, 수평강제동요장치 HPMM, POW 설치 프레임, 예인전차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, 제어실, 동력 제어 설비, 전원 공급 시스템, 제동장치, 레일 표면 청소기, 압축공기시스템, 핸드레일.

1) 예인전차 장비 사양

  • 제     원      : 약 L 20 x B 17.6 x H 5, m
  • 주행속도     : Max. 8 m/sec
  • 시험모형     : 약 12 m (일반상선), 약 6 m (특수선) 기준
  • 중     량      : 약 60 ton
  • 고유진동수  : 8Hz
  • 구동시스템 

- 저속 모드 : 0.1 ~ 4.0 m/sec

- 고속 모드 : 3.5 ~ 8.0 m/sec

  • 주행속도 제어

- 가감속     : Max. 0.5 m/s^2 (=0.05G)

2) 계측 프레임 

  • 제     원     : 약 L12 x B1.6, m
  • 계측프레임 종/횡방향 평행도 및 평면도 : ± 1 ㎜ 이하

3) 수평 강제동요장치 (HPMM, Horizontal Planar Motion Mechanism)

POW의 실험을 위한 계측장비를 설치하는 설비인 POW 설치 프레임 (POW Frame)을 HPMM 설치용 프레임에 설치가능하도록 설계 하였습니다.

4) 제동장치

  • 제동 장치 (4단계) : Manual Brake → Limit Switch/Alarm → Mechanical Brake → Stopper

2. 주행 레일 시스템

수조옹벽 상부에 설치하여 예인전차가 주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설비로 주행성능을 좌우하는 시스템이므로 정교하고 견고하게 제작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.

※ 설비 구성 : H-빔, 레일 체어, 주행 레일, 레일 히터, 스토퍼, 수준구 

1) 주행 레일 

  • 레일 설치구간    : 약 312 m x 2 rails
  • 레일 규격          : 약 60 kg 급
  • H-빔 설치 구간  : 약 312 m x 2 lanes
  • 레일스토퍼 4 세트

2) 레일 체어 (Rail & Chair)

  • 레일체어 간격    : 약 600 mm 간격
  • 레일체어 조정간격

- 상 하 : ± 5 mm 이내

- 좌 우 : ± 10 mm 이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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